Tuesday, January 31, 2012

만리장성(萬里長城)은 잘못된 표현이다.

위대한 단군조선(壇君朝鮮)의 제후국들에 불과했던 춘추전국시대의 소국들 중에서 진(秦)나라의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 (BC 221)하고 세상의 모든 역사서(歷史書)를 불사르고, 학자 460명을 생 매장시킨 대사건이 있었다. 사학자들은 이것을 분서갱유(焚書坑儒)라 한다. 이때 불탄 서적이 모두 단군조선의 역사서라고해도 과언(誇言)은 아닐 것이다. 유방이 한(漢)나라를 세우고 대대적인 역사서를 편찬하기 시작했다. 이때 만들어진 것이 사마천의 <사기 史記>란 역사서이다. 사마천(司馬遷)의 <사기>는 황제헌원(BC 2697)부터 서한(西漢) 무제때까지 약 3,000년간의 역사를 기록한 것이다.

● 만리장성의 유래

만리장성(萬里長城)의 유래(由來)는 바로 사마천의 <사기> “몽념열전 蒙 恬列傳”의 기록때문이다. “몽념열전”에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秦己幷天下(진기병천하) “진나라가 천하를 병합하고” 及使蒙恬將 三十萬衆北遂戎狄 (급사몽념장삼십만중북수융적) “ 몽념에게 군사 30만으로 북쪽의 융적을 내쫓게 하고” 收河南 (수하남) “ 하남(河南: 황하 아래란 뜻으로 경도 110도로 갈리는 섬서성과 산서성 경계의 섬서성 북쪽 현재의 내몽고를 지나가는 황하의 남쪽을 뜻함)을 수복하였다.” 筑長城因地形用制險塞 (축장성인지형용제험색) “ 장성을 쌓아 지형과 험준함을 이용하여 요새를 만들었다.” 起臨洮至遼東延袤萬餘里(기임조지요동연무만여리)
“ 임조에서 시작하여 요동(섬서성과 산서성 경계의 황하)까지 거리가
만여리였다.” 라는 기록 때문에 만리장성이란 말이 나오게된 것이다.

● 요동과 요서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때의 요동(遼東) 요서(遼西)는 경도 110도를 기준하여 서쪽은 요서라 하고 동쪽은 요동이라했다. 다시말하면 섬서성(陝西省)과 산서성(山西省)의 경계를 이루고있는 현 황하강(黃河江)을 기준하여 요동과 요서로 나누었다는 말이다. 때문에 그당시에는 이 황하강 즉 섬서성과 산서성를 경계하면서 세로로 흐르는 황하(黃河)를 요수(遼水; 요동과 요서를 나누는 물의뜻)라고 불렀다. 그렇다면 진시황이 쌓았다는 만리장성은 현 감숙성(甘肅省) 임조(臨洮: 경도 103.636 위도 35.671도에 위치)에서 시작하여 요동이라고 하는 섬서성 북쪽과 황하가 만나는 곳임을 쉽게 알수있다. 직선거리 약 1,728리에 불과한 성(城)인 것이다. 감숙성 임조(臨洮)는 신라(新羅)의 최초의 도읍지(都邑地)였던 금성(金城 )이 있던 현재의 난주(蘭州) 남쪽 약 170리에 있는 지역이다.


● ‘진시황 본기’의 기록

<사기> “진시황 본기”의 장성(長城)에 관한 기록을보면, 乃使蒙恬北筑長城 而守藩籬却匈奴七百餘里 ( 내사몽념북축장성이수번리각흉노칠백여리) “ 몽념에게 북쪽에 장성을 쌓게하여 변방을 잘지키게 하고 흉노를 700여리로 물러나게 했다.” 라고 되어있다. 단지 장성(長城)이라고 했지, 만리장성(萬里長城) 이라 하지않았다.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있는 것처럼 진시황이 쌓은 장성이 만리나되는 거대한 장성이였다면 당연히 “진시황 본기”에 기록되어야 한다.


●장성(長城)이라 불러야

그 위대한 장성(長城)과 함께 매일같이 생활하는 중공(지나)사람들도 만리장성 (萬里長城)이라 하지않고 장성(長城) 이라한다. 지나(支那: China) 발음으로는 ‘창청’이다. 영어로는 Great Wall(그뤠잍 월)이라한다. 영어에도 만리(萬里)란 말은 없다. 이 세상에서 중공(中共)의 장성을 만리장성(萬里長城)이라고 허풍떠는 민족은 우리 한국사람들 뿐이다. 자존심(自尊心)도 주체성(主體性)도 없는 사대주의적(事大主義的)인 무분별한 발상이라 본다. 만리장성이 아닌 ‘길 장(長)’에 ‘재 성(城)’을 붙여 장성(長城)이다. 그저 “길다란 성”이란 말이다. ‘만리장성’이 아니다. 이제부터라도 ‘장성(長城)’이라 불러야 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